본문 바로가기
육아

24개월 이후 영상노출의 올바른 방법

by 클레어. 2023. 8. 10.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24개월 이후 영상노출 하기와 관련된 글을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저는 아이가 24개월이 되기 전까지는 영상을 보여주지 않고, 그 이후에도 적절하고 교육적인 영상만 보여주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영상노출은 아이의 뇌 발달, 언어발달, 사회성, 창의력 등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부모님들의 신중한 선택이 필요합니다. 저의 경험과 다른 육아블로그에서 얻은 정보를 바탕으로, 영상노출에 대해 알아보고, 어떻게 하면 영상노출을 줄이고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스마트폰 보고 있는 여자아이
이미지 출처:Pixabay

1. 영상노출의 장단점

영상노출은 장점과 단점이 있습니다. 장점으로는 다양한 정보와 지식을 습득할 수 있고, 시각적인 자극과 음악적인 자극을 받을 수 있으며, 흥미와 호기심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부모님들이 바쁠 때 아이를 잠시 돌봐줄 수 있는 도우미 역할을 할 수도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과도한 영상노출은 아이의 뇌발달에 방해가 되고, 언어발달과 사회성을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자극적이고 폭력적인 영상은 아이의 감정과 행동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실제 세계와 혼동하거나 현실도피를 할 수 있습니다. 

2. 영상노출의 적정 시기와 시간

영상노출의 적정 시기와 시간은 아이의 나이와 개성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는 24개월 이전에는 영상을 보여주지 않거나 최대한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24개월 이전의 아이들은 뇌가 빠르게 성장하는 시기이기 때문에, 실제로 만지고 느끼고 경험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영상은 아이들에게 현실과 다른 가상의 세계를 보여주기 때문에, 아이들의 인지와 인식을 혼란스럽게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영상은 아이들에게 일방적인 자극을 주기 때문에, 아이들의 능동적인 학습과 창의력을 저해할 수 있습니다. 24개월 이후에도 하루 한 시간 이내로 시청시간을 제한하고, 부모님과 함께 교육적이고 친사회적인 콘텐츠를 시청하도록 권장합니다. 그리고 식사시간이나 잠자리 준비시간에는 영상노출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3. 영상노출 대신할 수 있는 활동

영상노출을 줄이고 대신할 수 있는 활동은 많습니다. 예를 들면, 책 읽기, 그림 그리기, 퍼즐 맞추기, 노래 부르기, 악기 연주하기, 역할놀이, 놀이방 가기, 공원 가기, 동물원 가기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활동은 아이의 상상력과 창의력을 키우고, 언어발달과 사회성을 향상하며, 신체발달과 건강을 증진시킵니다. 또한, 부모님과 아이가 함께하는 활동은 아이와의 유대감을 강화하고, 아이의 자신감과 자아존중감을 높여줍니다.

그중에서도 저는 책 읽기를 특히 추천합니다. 책 읽기는 영상보다 더 많은 정보와 지식을 제공하고, 아이의 집중력과 이해력을 높여줍니다. 책은 아이가 스스로 생각하고 느끼게 하며, 다양한 주제와 장르를 접할 수 있습니다. 책은 아이의 세계관과 가치관을 형성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책의 내용과 감상을 공유하고, 질문하고 답하고, 추가적인 정보나 설명을 해주면서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4. 영상노출을 적절하게 활용하는 방법

영상노출을 완전히 금지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영상노출을 적절하게 활용하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저는 다음과 같은 방법을 추천합니다.

  • 영상의 종류와 내용을 신중하게 선택하고, 부모님의 검증을 거친 후에 보여줍니다. 아이와 나이, 발달 수준에 맞는 영상을 골라주고, 교육적이고 친사회적인 메시지를 담은 영상을 추천합니다. 폭력적이고 자극적인 영상은 피합니다.
  • 영상 시청 전후에 아이와 대화를 나눕니다. 영상 시청 전에는 영상의 주제와 목적을 설명해 주고, 아이의 기대와 관심을 물어봅니다. 영상 시청 후에는 내용과 감상을 공유하고, 아이의 의견과 질문에 답해주며, 추가적인 정보가 필요하면 설명을 해줍니다.
  • 영상 시청 중에도 아이와 상호작용합니다. 영상 시청 중에는 아이의 반응과 표정을 관찰하고, 필요하면 영상을 멈춰서 설명하거나 의견을 나눕니다. 아이가 영상에 흥미를 잃거나 지루해하면 영상 시청을 그만두고 다른 활동으로 전환합니다.
  • 영상 시청과 관련된 활동을 함께합니다. 영상 시청과 관련된 책이나 장난감놀이 등을 함께 하면서 영상에서 배운 것을 실제로 적용하거나 확장해 봅니다. 예를 들어, 동화 영상을 본 후에 같은 동화책을 읽어주거나, 동물 영상을 본 후에 동물 인형으로 역할놀이를 하고, 과학 실험 영상을 본 후에 직접 실험을 해보는 등의 활동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영상노출은 우리 아이들의 성장과 발달에 여러 영향을 끼칩니다. 부모님들은 아이의 나이와 개성에 맞게 영상노출의 시기와 시간을 결정하고, 적절하고 교육적인 영상만 보여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아이와 함께 상호작용하고 관련된 활동을 하면서 영상노출을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또한, 영상노출 대신 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들을 함께 하면서 아이의 상상력과 창의력, 언어능력과 사회성, 신체능력과 건강을 키워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기까지 24개월 이후 영상노출 하기에 관한 글을 작성해 보았습니다. 같은 고민을 하는 부모님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